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거운 TortoiseSVN을 가볍게 만들기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관련 2009. 5. 9. 21:45

    (부제: SVN 아이콘이 사라지는 문제 해결법)

    TortoiseSVN을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리비전이 커지면서 점점 무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느린 컴퓨터나 노트북의 경우에는 커밋이나 업데이트를 한번 할라치면 수십년이 걸리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이 모든 문제의 원인과 열쇠는 TSVNCache.exe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열어서 TSVNCache.exe를 열어보면 항상 열심히 일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하나 보일 겁니다. 이 프로세스는 컴퓨터에 체크아웃해서 사용하고 있는 SVN 데이터들의 정보를 열심히 얻어내고 캐쉬해서 사용자로 하여금 안락한 SVN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놈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놈이 너무 열심히 일하다보니 로컬 PC의 모든 영역에서 SVN의 머리카락 하나까지도 찾아내려고 용을 쓴다는 겁니다. 그래서 사용자로선 안락하기 보다는 안락사하기 딱 좋죠.

    다시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TortoiseSVN은 어떤 폴더가 SVN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알 수가 없는 관계로 모든 폴더를 재귀적으로 탐색하면서 SVN 캐쉬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번 업데이트를 하거나 커밋을 할 때 마다 추가적으로 많은 메모리를 점유하고 많은 연산을 할 수 밖에 없는것이죠.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TSVNCache.exe에게 탐색 할 영역을 제한시켜 버리는 겁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TortoiseSVN 설정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 / 아이콘 오버레이 / 제외 경로 (Settings / Icon Overlays / Exclude Paths)
    설정 / 아이콘 오버레이 / 포함 경로 (Settings / Icon Overlays / Include Paths)

    제외 경로에는 자신의 모든 파티션 루트 드라이브 정보를 넣습니다.
    예) c:\*, d:\*

    포함 경로에는 SVN으로 관리되는 루트 디렉토리의 정보를 넣습니다.
    예)  d:\project\*, d:\workspace\*

    이 때, 각 디렉토리는 스크린샷과 같이 줄 바꿈으로 구분합니다.
    이제 한결 가벼워진 SVN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http://www.pillarsite.com/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