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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I로 배우는 Windows 구조와 원리
    내 이야기/COM 북 2005. 8. 31.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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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I로 배우는 Windows 구조와 원리


    야스무로 히로카즈 지음 | 김용준 옮김 | 한빛미디어
     

     

     

     

     

     

     


    [부/장별 내용 요약]

    1부. 운영체제의 구조를 배우자
    운영체제에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구조를 처음부터 익혀서 '유능한 프로그래머'가 되어 보자.

    1장. 운영체제의 동작 철저 이해
    운영체제를 위해 CPU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살펴본 뒤에 API 호출과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할 때의 운영체제 동작을 설명한다.

    2장. 운영체제의 3대 기능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프로세스/스레드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 기능을 살펴본다.

    3장. 사용자 입력 구조
    사용자가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한 경우와 같은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구조를 설명한다.

    2부. API로 배우는 Windows의 구조
    Windows와 그 위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다.

    4장. Windows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메시지 루프나 윈도우 프로시저와 같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5장. 윈도우
    윈도우의 다양한 속성이나 구성요소, 설정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6장. 윈도우 메시지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하는 구조와 일반적인 이용법과 주의점에 대하여 설명한다.

    7장. Windows 콘솔 사용
    콘솔의 구조와 이를 조작하기 위한 콘솔 API에 대해 설명한다.

    8장. 파일 접근 제어
    Win32 API를 사용해서 파일 입출력을 진행하는 순서를 설명한다.

    9장. Windows의 메모리 관리
    윈도우 메모리 관리의 핵심인 가상 기억장치와 관련된 두 가지 API에 대해 설명한다.

    10장. Windows의 프로세스와 스레드
    윈도우의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세스와 스레드에 대해 살펴본다.

    11장. 스레드 간 동기화
    동기화의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실제로 이를 구현하기 위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자.

    12장. DLL의 작동 원리
    DLL이란 무엇인가를 간단하게 이해하고, DLL을 만드는 방법과 외부 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익혀보자.

    13장. 프로세스 간 데이터 공유
    메모리 수준에서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4장. 실행 파일의 구조
    실행 파일의 내부 구조와 각 섹션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15장. Windows의 접근 제어 구조
    보안 속성을 자유롭게 지정하는 것을 목표로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배경이나 시스템을 설명한다.

    16장. 서비스 생성
    윈도우 서비스가 동작하는 기본적인 구조와 생성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17장. 프로세스 간 통신을 통한 데이터 교환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대표적인 프로세스 간 통신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18장. 디버거의 구조
    윈도우에 들어있는 디버그•지원 기능을 사용해서 디버거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9장. 유니코드와 다국어 지원
    유니코드의 코드 체계나 기존의 비 영어권문자 코드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짚어보고 윈도우에서 유니코드를 이용하는 방법과 그것을 지원하는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20장. 폰트
    윈도우의 폰트 시스템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다. 윈도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폰트의 특징이나 폰트 매핑에 대해 배워보자.

    21장. 구조화 예외 처리 매커니즘
    윈도우의 구조화 예외 처리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이런 기능이 컴파일러에 어떻게 접목되어 있는지를 알아보자.

    22장. 비동기 I/O 처리를 이용한 파일 접근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비동기 I/O의 구조와 구현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배울 것이다.

    23장. 디바이스 드라이버와 플러그 앤 플레이의 구조
    디바이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드라이버의 구성이나 설치/로드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24장. 디바이스 드라이버 제작 도전
    23장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만들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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