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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컴퓨터 원리
    내 이야기/COM 북 2005. 8. 15.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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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컴퓨터 원리


    Hisao Yazawa 지음 | 이영란 옮김 | 성안당

     

     

     

     

     

    [Chapter별 내용 요약]

    Chapter 1. 컴퓨터 3대 원칙의 비밀

    고도로 복잡한 컴퓨터도 그 기본적인 구조는 놀랄 만큼 간단합니다. 약50년 전 초기 컴퓨터 시대부터 지금까지 컴퓨터의 기본 구조는 달라지지 않았으며, 절대 기초가 되는 ‘컴퓨터의 3대 원칙’에 맞춰 컴퓨터를 이해하면, 아무리 고도로 난해한 최신 기술이라도 쉽게 이해될 수 있으며, 눈앞이 환하게 열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Chapter 2. 뚝딱뚝딱! 컴퓨터를 만들어보자
    컴퓨터의 근본 작동원리를 알기 위해서는 스스로 부품을 모아서 마이컴(마이크로컴퓨터, Microcomputer)을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실제 마이컴을 만들어 보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뒤편에 회로도를 별도로 제공했습니다. 배선을 흐르는 신호를 회로도에 빨간펜으로 따라하면 실제 배선 작업을 하는 것같은 학습 효과를 얻게 되고,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손바닥 보듯이 알게 될 것입니다.

    Chapter 3. 한번은 해보고 싶은 핸드 어셈블
    어셈블리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다루었으며, 작성된 프로그램을 수작업으로 기계어로 변환(핸드 어셈블)해 봄으로써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러한 핸드 어셈블 경험을 통해 컴퓨터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 질 것입니다.

    Chapter 4. 흐르는 강물 같은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세 가지 흐름, 순서도에 대한 이해와 순서도 그리기,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끼어들기, 이벤트 드리븐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Chapter 5. 알고리즘과 친해지는 7가지 포인트
    알고리즘을 알면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컴퓨터에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프로그램의 작은 흐름을 나타내는 알고리즘을 주제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고안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Chapter 6. 데이터 구조와 친해지는 7가지 포인트
    이 Chapter에서는 데이터의 기본 구조, 알아둬야 할 정립 데이터 구조, 정립 데이터 구조를 프로그램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하였습니다. 예제는 C언어로 작성했지만, C언어를 모르는 사람도 알 수 있도록 쉽고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말하자
    프로그램 개발 방법 중 하나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몇몇 프로그래머들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의견, 그리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Chapter 8.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자!
    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SQL, 트랜잭션 등의 데이터베이스 개념과 작고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의 작성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지식을 몸에 익히게 될 것입니다.

    Chapter 9. TCP/IP 네트워크 이해하기
    네트워크의 구조를 알면 좀더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TCP의 역할과 TCP/IP 네트워크 계층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몇 가지 간단한 실험을 통해 TCP/IP 네트워크의 구조를 알아보았습니다.

    Chapter 10. 데이터를 암호화하자!
    이 장에서는 네트워크 보안에 관한 ‘암호화와 인증 구조’에 관해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VBScript(Visual Basic Scripting Edition)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실제 암호화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데이터가 어떻게 암호화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Chapter 11. XML 바로 알기
    이 장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고 이용되고 있는 XML에 대한 기초지식과 사용방법, 그리고 XML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Chapter 12. SE는 시스템 구축의 현장 감독
    이 장에서는 1장~11장까지 개별적으로 다룬 컴퓨터에 관한 다양한 기술을 조합하여 구축된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시스템을 만드는 ‘SE(System Engineer)'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SE에 요구되는 스킬과 업무 내용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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