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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카이 박스
    프로그래밍/3D 2007. 3. 26. 20:21

    * 스카이박스( Skybox )

     

    가상공간의 표현에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양쪽에 다 사용되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 하늘에 대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하늘에 대한 표현방식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 또한 실시간 처리라는 제약사항 때문에

    주로 스카이 박스라는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기법은 가상공간을 감싸고 있는 정육면체의 박스의 각 면에 미리 렌더링된 256x256정도 크기의 하늘 텍스쳐를

    6장 준비해서 정육면체의 각 면에 입힌다는 간단한 방식이다.

    이 때 고려되는 사항으로는 박스에 텍스쳐가 입혀진 형태이기 때문에 하늘을 보았을 때

    박스라는 걸 인지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3ds max와 같은 여러 모델링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environment mapping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텍스쳐의 정적인 이미지를 보완하기 위해서 구름을 별도로 표현하는 방식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

    대체로 스카이 박스를 만들고 다시 구름에 대한 레이어를 만든 후에 구름 텍스쳐를 입힌 상태에서

    알파블렌딩을 적용하면서 텍스쳐를 움직이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 여러 레이어를 두는 방식도 많이 사용된다.

    또한 스카이 박스의 변형된 형태로 cylinder또는 sphere가 사용되는 게임들도 볼 수가 있다.

     

    * 스카이박스를 생성하기위한 절차를 보면 대략 이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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