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프로그래밍 관련

디자인 패턴 - Adapter 패턴

KSI 2012. 4. 17. 09:47

Adapter(적응자)

 

Adapter?

  Adapter는 개조시키다 라는 의미로 직류 10볼트의 컴퓨터를 교류 100볼트로 환경에 맞게 바꿔서 사용가능하게 하는것을 말한다.

  프로그래밍에서의 Adapter은 이미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에서도 재사용할수 있도록 바꿔주는 디자인패턴이다.

Adapter 의 의도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인터페   이스 형태로 적응(변환)

   함께 동작시킴

   다른이름 : 래퍼(Wrapper)

 

어떠한 장치가 있을 때 다른 장치에 도움을 받아야 할 때 그 장치간에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바꿔주는 장치가 아답터 이다.

주된 개체가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에 맞게끔 다른 클래스를 이용해서 주된 개체가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퍼샤드와 아답터의 사이의 경계가 비슷한 것이 많다.

느스한 관계로는 파생보다 구성이 좋다.

 

기본개념

   Client 에서 A B C 에 있는 추가함수를 사용하고 싶을 때


   아답터를 사이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구조(클래스 버전)


구조(개체 버전)